‘You’re So Vain’ 등 히트곡 프로듀서 리처드 페리(Richard Perry)가 8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칼리 사이먼(Carly Simon)의 “You’re So Vain”, 로드 스튜어트(Rod Stewart)의 “The Great American Songbook” 시리즈, 네 비틀즈가 모두 출연한 링고 스타(Ringo Starr) 앨범 등 많은 성공을 거둔 표준 사운드와 현대 사운드 모두에 재능이 있는 히트메이킹 음반 프로듀서 리차드 페리(Richard Perry)가 사망했습니다. 화요일. 그는 82세였습니다.
2015년 그래미상 신탁상을 받은 페리는 심장 마비로 로스앤젤레스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친구 다프나 카스트너가 말했습니다.
“그는 여기서 시간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라고 Kastner는 말했습니다. Kastner는 그를 “아버지 친구”라고 부르며 아들의 대부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관대하고, 재미있고, 다정했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었습니다. 그가 없는 세상은 조금 덜 달콤합니다. 하지만 천국에서는 조금 더 달콤해요.”
Perry는 한때 드러머, 오보에 연주자, 두왑 가수로서 집에서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입증했으며, 팝, R&B, 댄스 및 컨트리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보기 드문 프로듀서였습니다. 그는 Harry Nilsson의 “Without You”와 The Pointer Sisters의 “I’m So Excited”, Tiny Tim의 참신한 히트작 “Tiptoe Through the Tulips” 및 Willie Nelson-Julio Iglesias 라운지 스탠다드 “To All the Girls I”에 참여했습니다. 전에도 사랑받았어요.” 페리는 아티스트를 자신의 취향에 맞는 수단이 아닌 동료처럼 대하는 ‘음악가의 프로듀서’로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가수들은 사운드를 업데이트하거나(Barbra Streisand), 시계를 되돌리거나(Stewart), 경력을 되살리거나(Fats Domino), 조기 약속을 이행하려는 경우(Leo Sayer) 그에게 의지했습니다.
Streisand는 2023년 회고록 ‘My Name is Barbra’에서 “Richard는 적절한 노래를 적절한 아티스트와 연결하는 재주가 있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페리의 삶은 부분적으로 유명한 친구들과 적절한 장소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는 1950년대 Little Richard와 Chuck Berry의 공연을 위해 백스테이지에 있었고, Otis Redding의 기억에 남는 세트가 진행되는 동안 1967년 Monterey Pop Festival에서 세 번째 줄에 앉았으며 Rolling Stones의 클래식 “Let It Bleed” 앨범 녹음 세션에 참석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그는 어느 날 밤 Paul과 Linda McCartney와 함께 식사를 하고 다음 날에는 Mick과 Bianca Jagger와 함께 식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Elizabeth Taylor, Jane Fonda와 데이트했으며 배우 Rebecca Broussard와 잠시 결혼했습니다.
스튜어트의 자서전 ‘로드(Rod)’에서 그는 웨스트 할리우드에 있는 페리의 집을 ‘1970년대와 그 이후까지 심야 음행이 잦았던 곳이자 저녁 시간이 끝나면 언제나 빠져들 수 있었던 곳’으로 기억했습니다. 술과 음악, 춤으로 본격적으로 무릎을 꿇었습니다.”
70년대에 페리는 비틀즈에 가까운 재결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는 Starr의 첫 번째 솔로 앨범인 “Sentimental Journey”의 트랙을 프로듀싱했으며 Nilsson과 다른 친구들을 통해 그와 더 가까워졌습니다. 1973년에 발매된 “Ringo”는 드러머가 그 자체로 상업적인 세력임을 입증했으며 몇몇 잘 알려진 이름이 들렸습니다. Nilsson, Billy Preston, Steve Cropper, Martha Reeves 및 The Band의 다섯 멤버 모두가 참여한 이 앨범은 빌보드 2위에 올랐으며 100만 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히트 싱글에는 스타와 조지 해리슨이 공동 작곡한 차트 1위 “Photograph”와 1950년대 인기곡 “You’re Sixteen”의 리메이크곡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러나 Perry와 다른 사람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트랙은 히트가 아닌 맞춤 제작된 트랙이었습니다. John Lennon의 “I’m the Greatest”는 밴드가 해체된 지 불과 3년 만에 세 명의 비틀즈를 스튜디오에 데려온 자조적인 드러머를 모의한 곡입니다. Starr는 드럼을 연주하고 리드를 불렀고, Lennon은 키보드와 백 보컬을 맡았으며, 비틀즈의 오랜 친구인 Klaus Voormann은 베이스를 연주했습니다. 해리슨의 어시스턴트가 전화를 걸어 기타리스트가 합류할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들은 여전히 노래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해리슨은 곧 도착했습니다.
페리는 2021년 회고록 ‘클라우드 나인’에서 “방을 둘러보면서 내가 수년 동안 꿈꿔 왔던 영적, 음악적 탐구의 진원지에 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썼다. “각 세션이 끝날 무렵 소수의 친구들이 모여 뒷벽을 따라 조용히 서서 그 자리에 있다는 사실에 기뻐했습니다.”
McCartney는 “I’m the Greatest”를 위해 시내에 없었지만 전 비틀즈 멤버와 Linda McCartney가 백 보컬로 참여한 발라드 “Six O’Clock”의 작곡과 편곡을 도왔습니다.
페리는 전년도에 “You’re So Vain”의 프로듀서로서 팝 역사를 만드는 데 일조했으며, 그는 이 앨범을 완벽한 음반에 가장 근접했다고 불렀습니다. 이름 없는 연인에 대한 Simon의 신랄한 발라드는 Voormann의 베이스 연주가 노래를 시작하고 Jagger가 합창단에 합류하여 1972년 1위를 차지했으며 Simon이 의도한 목표에 대한 장기적인 논쟁을 시작했습니다. 페리의 대답은 사이먼 자신의 뒤늦은 반응을 반영할 것이다.
그는 회고록에 “이번 기회를 통해 내 내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썼다. “노래의 기반이 된 사람은 실제로 Carly가 60년대와 70년대 초반에 데이트했던 여러 남자의 합성물이지만, 주로 내 좋은 친구인 Warren Beatty에 관한 것입니다.”
Perry의 1970년대 이후 작품에는 The Pointer Sisters의 “Neutron Dance”, DeBarge의 “Rhythm of the Night”와 같은 히트 싱글과 Simon, Ray Charles 및 Art Garfunkel의 앨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는 스튜어트의 백만장 팔린 “The Great American Songbook” 앨범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앨범은 록 스타의 작가 블록과 고민하는 사생활 덕분에 가능해진 프로젝트였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스튜어트와 레이첼 헌터의 결혼이 끝났고 페리도 그를 위로하는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스튜어트가 오리지널 곡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그와 페리는 “The Very Thought of You”, “Angel Eyes”, “Where or When”을 포함한 표준 앨범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페리는 회고록에서 “우리는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레스토랑의 뒷테이블에 앉아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이를 냅킨에 적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스튜어트는 옵션을 부드럽게 노래했습니다. “내가 거기 앉아서 그가 노래하는 것을 들으면서 우리 둘 다 우리가 뭔가를 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습니다.” 페리가 덧붙였습니다.
Perry는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뉴욕시 출신이었습니다. 그의 부모인 마크 페리(Mark Perry)와 실비아 페리(Sylvia Perry)는 젊은이들을 위한 선구적인 악기 제조업체인 페리폴 뮤직(Peripole Music)을 공동 창립했습니다. 가족의 도움과 격려로 그는 드럼과 오보에 연주를 배웠고 두왑 그룹인 Escorts를 결성하여 소수의 싱글을 발표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에서 음악과 연극을 전공한 그는 처음에는 브로드웨이에서 연기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대신 그는 1960년대 중반에 Steely Dan과 함께 작업하게 될 최근 지인 Gary Katz와 함께 제작 회사를 설립하기로 “인생을 바꾸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1990년대 말까지 페리는 업계 스타가 되었고, 호평을 받은 Captain Beefheart의 컬트 앨범 “Safe As Milk” 작업과 Tiny Tim과 Ella Fitzgerald의 “Ella” 데뷔 녹음 작업을 맡았습니다. , 스모키 로빈슨, 랜디 뉴먼. 1970년대 초, 그는 Streisand의 백만장 판매 “Stoney End” 앨범을 감독했는데, 이 앨범에서 Streisand는 그녀를 유명하게 만들었던 쇼 곡에서 벗어나 타이틀 트랙인 Laura Nyro 작곡부터 다양한 팝 및 록 음악을 다루었습니다. , Gordon Lightfoot의 “내 마음을 읽을 수 있다면”을 참조하세요.
“저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리처드를 좋아했어요. 그는 키가 크고 호리호리했으며, 짙은 곱슬머리에 큰 미소를 지었고, 그의 큰 마음이 그랬습니다.”라고 Streisand는 회고록에 썼습니다. “우리의 첫 만남에서 그는 노래를 잔뜩 가지고 도착했고 우리는 그 노래를 함께 들었습니다. 우리의 협업에 대해 제가 느꼈던 어떤 망설임도 곧 사라지고 ‘이거 재미있고 음악적으로 해방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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