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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타운’의 오스카상 수상 작가 로버트 타운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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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타운”의 시나리오로 오스카상을 수상하고, 이 영화와 다른 중요한 영화들에서 작업하여 소위 뉴 할리우드의 주요 시나리오 작가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한 로버트 타운이 월요일 로스앤젤레스의 자택에서 사망했습니다. 향년 89세.

그의 홍보 담당자, 캐리 맥클루어는 사망을 확인했습니다. 그녀는 원인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타운의 아카데미 상은 엄청난 행보의 일부였습니다. 그는 3년 연속으로 최우수 시나리오 오스카상에 노미네이트되었습니다. 1974년 “차이나타운” 수상은 둘 다 핼 애시비가 감독한 “라스트 디테일”과 “샴푸”에 노미네이트되는 사이에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또한 “보니 앤 클라이드”(1967)와 “대부”(1972)에서 크레딧에 오르지 않은 시나리오 닥터로 일했습니다.

그는 대사를 쓰는 데는 달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마감일을 맞추는 데는 그다지 재능이 없었다. 그는 마감일을 훨씬 넘긴 길고 형편없는 대본을 제출한 것으로 악명이 높았다. 영화 역사가 데이비드 톰슨은 그를 “매혹적인 모순: 여러 면에서 이상주의적이고, 감상적이며, 매우 재능이 있지만, 다른 면에서는 독실한 타협자, 지연자, 너무 불안해서 때로는 교활해 보일 수도 있다”고 불렀다.

타운은 나중에 몇 편의 영화를 감독했고, 가끔 스크린에 등장했지만, 작가로서 가장 오래 지속되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그는 21세기에도 활동했지만, 그의 명성은 주로 1970년대에 한 작업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1960년대 후반에 개봉한 “미드나잇 카우보이”와 “이지 라이더”와 같은 최첨단 영화로 시작하여 1980년대의 “레이징 불”에 이르기까지, 뉴 할리우드는 독특하고 개인적인 영화를 만드는 프랑스 작가 모델을 따른 미국 감독과 타운과 같은 재능 있는 시나리오 작가, 잭 니콜슨과 더스틴 호프만과 같은 재능 있는 배우들로 구성된 소규모 군대의 정점이었는데, 이들은 오래된 할리우드 틀에 맞지 않았습니다.

타운은 뉴 할리우드의 전성기에 영향력의 정점에 도달한 저명한 영화 평론가 폴린 케일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샴푸”에 대한 리뷰에서 “그의 꾸밈없는 대화에 대한 귀와 요점을 강요하지 않는 재능으로,” “타운은 구조화된 전통에서 훌륭한 신인 시나리오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엉성한 고전주의자입니다.”라고 썼습니다.

하지만 뉴 할리우드는 오래가지 못할 운명이었고, 타운의 명성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파라마운트의 제작 부사장이었던 피터 바트는 이를 “마지막 좋은 시절”이라고 불렀습니다.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블록버스터, 특수 효과, 슈퍼히어로의 바다에 휩쓸려 사라졌습니다. 1970년대에 만연했던 약물, 알코올, 성적 모험주의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타운은 그 쾌락주의 시대의 쾌락과 위험에 익숙했습니다. 여배우 줄리 페인과의 첫 번째 결혼은 그가 패트리스 도넬리와 마리엘 헤밍웨이와 불륜을 저지른 후 비참하게 끝났습니다. 두 사람은 그가 감독한 첫 번째 영화인 1982년 흥행 참패작 “Personal Best”에서 육상 선수로 공동 출연했습니다. 그의 경력은 거의 같은 시기에 긴 쇠퇴기를 시작했지만 그는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타운은 1934년 11월 23일 로스앤젤레스에서 로버트 버트램 슈워츠라는 이름으로 태어났고, 어린 시절을 캘리포니아주 샌페드로의 블루칼라 어항에서 보냈습니다. 7살 때, 그는 첫 영화 “Sergeant York”을 보았습니다. 그는 나중에 그날 영화에 푹 빠졌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아버지 Lou는 여성복 매장을 운영했지만 더 큰 것을 노렸습니다. 그는 가문의 성을 Schwartz에서 Towne로 바꾸고 부동산 사업에 뛰어들었고 결국 아내 Helen과 두 아들과 함께 부유한 캘리포니아 Palos Verdes의 문이 있는 커뮤니티인 Rolling Hills로 이사했습니다.

로버트는 그곳에서 명문 Chadwick School에 다녔고, 그 후 Pomona College에서 철학과 영어를 공부했고, 1956년에 졸업했습니다. 연기 수업을 듣는 동안 그는 또 다른 야심찬 배우인 잭 니콜슨을 만났습니다. 두 사람은 절친한 친구이자 협력자가 되었지만, 결국 “차이나타운”의 속편을 만들면서 사이가 틀어졌습니다.

타운은 “The Outer Limits”와 “The Man From UNCLE”과 같은 텔레비전 쇼와 로저 코먼의 B급 영화 공장을 위해 작가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The Last Woman on Earth”(1960)에서 작가와 배우로 활동했는데, 이는 전형적인 코먼 프로덕션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대본을 크레딧 없이 다시 쓴 더 권위 있는 작품이 곧 이어졌습니다.

그의 “차이나타운” 오스카는 고통 없이 오지 않았습니다. 이 영화는 사립 탐정 제이크 기츠(니콜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그는 1930년대 로스앤젤레스의 권력 중개인들이 가뭄에 시달리는 도시의 물 공급을 통제함으로써 부자가 되려는 복잡한 계획을 밝혀냅니다. 이 영화의 어두운 흐름은 기츠가 살해된 물 관리 위원의 아내인 에블린 멀레이(페이 더너웨이)가 사악한 아버지 노아 크로스(존 휴스턴)에게 강간당한 후 딸을 낳았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비롯됩니다.

타운의 초안에서 에블린은 아버지를 죽입니다. 이는 악이 처벌받는 해피엔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 출간된 그의 책 “The Big Goodbye: ‘Chinatown’ and the Last Years of Hollywood”에서 샘 워슨은 타운이 크레딧에 오르지 않은 공동 작가인 에드워드 테일러를 두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홀로코스트 동안 고국 폴란드에서 죽음을 모면했고, 얼마 전에 임신한 아내이자 배우인 샤론 테이트를 살인자 찰스 맨슨 가족에게 잃은 폴란스키는 더 어두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에블린이 죽기를 원했고, 노아가 근친상간의 열매에 대한 양육권을 얻기를 원했습니다.

감독과 작가는 촬영이 시작되기 전 2개월 동안 폴란스키의 임대 주택에서 서로 다투었습니다. 폴란스키는 피터 비스킨드와의 인터뷰에서 “밥은 마치 대리석에 새겨진 대사처럼 모든 단어, 모든 대사를 위해 싸웠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폴란스키는 그의 책 “이지 라이더, 레이징 불스: 섹스-약물-록앤롤 세대가 할리우드를 구한 방법”(1998)에 대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타운은 한 번은 그와 동의했습니다. “우리는 매일 모든 것을 위해 싸웠습니다.”

결국 폴란스키가 승리했습니다. 에블린은 머리에 총을 맞고 노아는 딸을 데리고 달아나고, 제이크는 무기력하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결말은 지워지지 않으며, 영화 마지막에 제이크에게 한 대사는 고전적인 “잊어, 제이크. 차이나타운이야.”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타운은 “차이나타운”의 속편인 “두 제이크”의 각본을 직접 연출할 예정이었는데, 제이크 기티스 역을 니콜슨이 다시 맡았고, 2차 세계대전 이후 로스앤젤레스의 부동산과 석유 거래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타운, 니콜슨, 프로듀서 로버트 에반스 간의 격렬한 다툼을 포함한 여러 문제에 시달렸고, 결국 보류되었습니다. 결국 니콜슨이 감독을 맡아 제작되었고, 1990년에 개봉되었으며, 평론가와 관객 모두로부터 미온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타운은 또한 수년간 “그레이스토크: 타잔의 전설, 원숭이의 군주”의 각본을 작업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휴 허드슨이 감독하고 1984년에 개봉한 완성된 영화에 너무 실망해서 크레딧에 있는 자신의 이름을 사랑하는 헝가리 양치기 개, 파노니아의 히라 바작의 이름을 약칭한 “PH 바작”으로 바꾸겠다고 고집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그레이스토크” 각본은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피터 샤퍼의 “아마데우스” 각본에 밀렸습니다.)

“Personal Best”의 부진한 성과 이후 6년 만에 Towne은 Mel Gibson, Michelle Pfeiffer, Kurt Russell이 출연한 서스펜스 영화 “Tequila Sunrise”로 감독으로 돌아왔습니다. 비평과 흥행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그는 “Without Limits”(1998)와 “Ask the Dust”(2006)라는 두 편의 영화만 더 감독했습니다.

그는 작가로서 활동했으며, 특히 “미션 임파서블” 프랜차이즈의 첫 두 편에 기여했고, “매드맨”의 2014-15 시즌에서 “컨설팅 프로듀서”로 크레딧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그의 전성기는 뉴 헐리우드 자체처럼 오래 전에 사라졌습니다.

타운의 유족으로는 아내 루이사 타운, 두 딸 키아라 타운(두 번째 결혼에서 낳은 딸), 캐서린 타운(페인과의 결혼에서 낳은 딸)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생 로저도 있습니다.

1988년, “테킬라 선라이즈”가 초연을 앞두고 있을 때, 타운은 뉴욕 타임즈에 다음과 같이 말하며 모든 할리우드 시나리오 작가들의 곤경을 요약하는 듯했습니다.

“제가 쓰는 캐릭터들은 사건이 그들을 통제하는 것보다 훨씬, 훨씬 덜 사건을 통제하는 남성들입니다. 제 캐릭터들은 잡히고, 승리하거나 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더라도 시도합니다. 이 사람들은 헤쳐 나갑니다.”

하지만 그는 혼란이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계속 주장했습니다. 1991년 Esquire에 실린 에세이에서 그는 영화가 자신이 선택한 매체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제가 쓰고 싶어하는 소설이나 희곡은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겁니다.”라고 그는 썼습니다. “저는 영화를 좋아합니다. 저는 영화가 제가 말하고 보여줘야 할 것을 가장 잘 전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보여주고 싶은 것이 말해야 할 것이라면, 영화를 말하는 방식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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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원래 뉴욕 타임스에 게재되었습니다.

(이것은 신디케이트된 뉴스피드에서 편집되지 않은 자동 생성된 기사입니다. 파이에듀뉴스 직원이 콘텐츠 텍스트를 변경하거나 편집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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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ia Staz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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