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를 재정의하는 파키스탄 문화 연대기 작가
카라치 출신의 Laraib Asdaf는 영감이 떠오른 2019년 토론토 대학의 학부생이었습니다. 역사 및 정치학 학위(남아시아 연구 전문)에 등록한 그녀가 국가의 과거를 강조하는 전용 페이지인 Purana Pakistan을 인스타그램에 개설하기로 결정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간과된 국가 영웅을 기리는 것부터 지나간 시대의 광경과 소리를 강조하는 것까지, Purana Pakistan은 오늘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큰 공공 기록 보관소 페이지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나는 매일 많은 것을 배웠고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일이 있었는지 깨달았습니다. 작은 “나는 우리 역사를 알고 있었어요.” 그는 진지하게 말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파키스탄의 긍정적인 측면을 탐구하거나 단순히 사회를 개선하는 방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대신 파키스탄을 비판하는 것을 얼마나 자주 듣는 것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이 문제의 주된 이유 중 하나가 우리의 무지와 우리 자신의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얻지 못하는 경향이라고 느꼈습니다. 나는 2018년 3월에 인력거 운전사로 사망한 전직 올림픽 선수 모하메드 아시쿤(Mohamed Ashiqun)과 같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960년과 1964년 로마와 도쿄 올림픽에 출전했지만 그다지 인정을 받지 못했습니다. 비슷한 이야기를 듣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그런 분들을 기리는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마침내 푸라나 파키스탄이 탄생하게 됐어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아스다프는 자신의 뿌리를 재발견하려는 뿌리깊은 열망을 키울 뿐만 아니라 파키스탄의 정체성을 조명하고 조사하려는 영감을 받은 선구적인 문화 연대기의 새로운 세대입니다. 그것이 무엇이었는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오늘날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가족 출신입니다. 하지만 아버지는 자신의 민족적 뿌리를 유지하는 데 매우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 자매들과 제가 파키스탄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연결되어 있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정체성 위기를 겪어본 적이 없으며, 주로 디아스포라 가족과 함께 성장했기 때문에 민족적 정체성의 부족으로 인해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파키스탄에서 자랐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라고 현재 거주하고 있는 토론토에서 Purana Pakistan을 운영하고 있는 Asdaf는 말합니다.
라호르에 거주하는 미디어 전문가인 Syed Kumail Hassan은 2017년에 자신의 인스타그램 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당시 Hassan은 라호르의 기념물과 역사를 포착할 수 있도록 친구들에게 뇌물을 주어 구시가지에 동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아마도 그의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중 하나는 라호르의 Real Heera Mandi(인스타그램에서 556,000회 조회수, YouTube에서 18,000회 조회수)일 것입니다. 이 동영상은 한때 음악가, 무용가 및 공연자로 유명했던 성벽 도시 라호르 인근 지역의 본질을 포착합니다. 무굴 시대. 그러나 훨씬 후인 영국 점령 기간 동안 히라 만디는 도시의 “홍등가”로 알려졌습니다.
Hassan의 동영상은 인도 영화제작자 Sanjay Leela Bhansali의 2024년 Netflix 시리즈 Heeramandi: The Diamond Bazaar에서 인근 지역을 왜곡하여 묘사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등장했습니다.
Hassan은 지역 뉴스 채널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9~5일 동안 일하지만 그의 마음은 영화와 사진에 푹 빠져 있습니다.
“라호르는 매우 “그것은 나에게 마법같은 일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여기에는 문화와 역사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수행하는 뛰어난 작업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모든 사람이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콘텐츠에 공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 동영상은 주로 댓글이 아닌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내 팔로어, 특히 파키스탄을 방문하고 싶다고 나에게 자주 메시지를 보내는 국경 너머의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많이 있다는 걸 확인했어요 진실한 인도의 관심.”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Umair Hashmi는 영국에서 10년을 보낸 후 2020년 라호르로 돌아온 후 라호르를 기록하기 시작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느꼈습니다.
고국으로 돌아온 지 정확히 1년 만에 인스타그램 페이지 Lahorenamah를 시작한 Hashmi의 페이지는 파키스탄 사회에 걸쳐 있는 개인과 공동체의 이야기를 보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진지하고 의식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발전했습니다.
현재 아내 및 소규모 크리에이티브 팀과 함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Hashmi는 어린 시절 분할 전 구조, 즉 1885년에 지어진 가족 하벨리(펀자브 구즈란왈라에 위치)를 처음 접했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아직도 어제처럼 하벨리와 시크교 건축물에서 있었던 가족 행사를 기억합니다. 나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그 일과 매우 강한 연관성을 갖고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하벨리는 그 이후로 (거의) 폐허로 변했습니다. Hashmi가 말할 때 그녀의 목소리에는 우울한 향수의 힌트가 들립니다. “그것은 깊은 내 양심의 일부; 저장하고 싶었어요… 하벨리는 가문의 가보 같았어요.”
따라서 Hashmi는 Lahorenamah를 통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 라호르의 이야기와 유산을 “구원”하고 구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도시는 우리에게 말할 것도 많고 탐험할 것도 많습니다. 아직!”
라호르의 문화유산 산책을 조직하는 플랫폼인 Lahore Ka Ravi의 창립자인 Ghazi Taimoor는 Hashmi의 감정을 반영합니다. 런던에서 재무 분석가로 일하는 동안 Taimoor는 뭔가 잘못되었음을 느꼈습니다.
미국에서 교육 정책 학위를 마친 후, 그는 마침내 2021년에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타이무어가 라호르 생활에 다시 동화되기 시작한 것은 이 무렵이었습니다.
“돌아왔을 때 저는 가장 친한 친구인 Fawad와 Hashir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라호르를 돌아다니며 도시를 탐험하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곤 했습니다. 우리가 듣는 이야기의 양은… 여기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들에게 물어보세요. 에이 내가 세면 그들은 당신을 10으로 셀 것입니다!
그때 Lahore Ka Ravi의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일련의 “정체성 걷기”를 주도하고 있는 Taimoor는 라호르에 대한 그녀의 사랑과 교육을 결합하여 참석자들이 “보다 진정한 방식으로 라호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산책하는 동안 우리는 도시를 탐험하고 참여할 때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자주 언급합니다. 라호르를 탐험하는 동안 당신은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공유하는 주요 결론 중 하나입니다.”
최근까지 파키스탄 콘텐츠 제작자들은 주로 이미지를 사용하여 국가의 독특한 측면을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진지하고 진솔한 스토리텔링과 교육적 성향을 결합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Vlog100의 Saad Zahid와 Huzaifa Story의 Huzaifa Nazim과 같은 다른 유명 제작자들은 파키스탄의 콘텐츠 제작 및 문화 연대기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하루가 끝나면 청중이 편안한 곳에서 벗어나 운동화 끈을 묶고 다시 한 번 도시를 재발견하고 사랑에 빠지도록 유도하는 매혹적인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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