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들은 출산율 감소로 반발이 촉발되자 한국의 ‘K-girls’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에코이의 한국에 대한 집착은 K-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그녀의 집에서 그녀는 최근 몇 년간 한국을 소프트 파워의 거대 국가로 만든 음악, TV 프로그램, 책, 영화의 소용돌이에 빠져들었습니다.
이씨는 “내가 여행을 좋아하는 나라 중 한국은 그렇게 높은 순위도 아니지만 지난 6개월 동안 비행기를 타고 10번 이상이나 갔다”고 말했다. 월.
이 점에서 이씨는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매년 수백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한다. 그러나 그녀를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것은 K팝이나 코리안 바비큐가 아니라 페미니즘이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드물다.
“서울을 더 자주 여행하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K-girl’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졌습니다.”라고 이씨는 말했습니다. “동아시아 문화에 영향을 받았지만 내가 상상도 못했던 특성을 지닌 여성 그룹을 발견하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씨는 ‘K-걸스’가 성평등에 초점을 맞추고 전통적인 이성애자 가족 규범에서 벗어나 극도로 독립적인 존재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한국의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할 설명이지만 반드시 긍정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한국의 #MeToo 운동이 여러 차례 중요한 승리를 거둔 후 최근 몇 년간 페미니즘에 대한 공동 반발이 있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괴롭힘이나 학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공개적으로 신분을 밝히는 것을 피합니다.
이 중 일부는 한국의 인구통계학적 위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한국의 출산율은 올해 여성 1인당 0.64명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여성이 징병에서 면제된다는 젊은 남성들의 분노가 있습니다. 현 윤석열 총장을 비롯한 보수 정치인들은 이 두 가지 불만을 모두 이용했다.
정하원 기자는 “여성에 대한 폭력 종식이나 성평등 증진 노력 등 여성과 관련된 모든 것이 공식적인 차원에서 거의 사라졌다”고 말했다. 불의 꽃한국 페미니즘 운동에 관한 책.
“여성 문제는 많은 정치인들에게 혐오스러운 문제가 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현재 움직임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많은 페미니스트들은 여전히 영감을 얻기 위해 이웃에게서 찾고 있는데, 이는 여성들이 대안 공동체 구축을 위해 결혼을 거부하는 ‘비혼’과 같은 사상을 중심으로 단결하는 한국 운동의 탄력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 중국 여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은 중국의 점점 더 심각한 성평등 상태와 관련이 있는데, 중국의 출산율 감소에 대응하여 활동가들이 비슷한 반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씨는 사회 규범을 무시하거나 심지어 대안적인 생활 방식을 채택하는 여성들에 대해 “사실 한국 여성의 생활 방식은 일종의 조용한 반항”이라고 말했습니다. “여성이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성취도가 높지만 여전히 성차별에 직면하는 환경에서 여성이 결혼하거나 아이를 갖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2023년 중국의 인구는 2년 연속 감소했으며, 출생률은 인구 규모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준인 2.1명에 훨씬 못 미치는 약 1.0명으로 사상 최저치에 근접했습니다. 연구자들과 심지어 일부 중국 국회의원들은 이러한 추세의 원인으로 성평등의 부족을 지적했지만(여성들은 아이를 낳을 경우 독립성과 권력을 잃을까 봐 두려워하지만) 정부의 대응은 대체로 반동적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낙태, 이혼 등의 문제로 얻은 이익이 후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과 달리 중국 여성의 활동 범위는 엄격히 제한되어 있다. 시위는 진압되고 온라인 조직은 엄격하게 검열됩니다.
한국에서도 페미니즘적 영감을 얻었다고 밝힌 중국 인테리어 디자이너 왕문씨는 이를 양국의 “본질적인 차이”라고 표현했다.
“한국 여성들이 급진적이거나 과감하게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는 이유는 그들의 반란이 숫자가 충분히 크면 심각하게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한국 페미니즘을 공개적으로 논하는 것조차 중국에서는 논란이 될 수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여성이 출산 및 남성과의 관계를 보이콧하도록 옹호하는 ‘비혼’ 또는 더 넓은 범위의 6B4T 운동에 대한 게시물이 검열되었으며, 한 웹사이트인 Douban에서는 6B를 ‘극단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그리고 “급진적” 이데올로기.
그러나 한국 여성의 상대적인 독립성은 여전히 중국의 검열 범위 내에서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온라인상으로 많이 논의되고 있다.
중국에서 페미니스트 발언에 대한 한계는 한국 페미니스트 단체가 선호하는 전술인 거리 시위에서 특히 뚜렷이 드러납니다. 최근 시위로 인해 정부는 딥페이크와 합의되지 않은 음란물에 대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중국에서.
정씨는 “여성이 가정에서 대우받거나 공공장소에서 차별받는 방식에 있어서 역사적, 문화적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 여성들이 한국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접적인 정치 조직을 넘어, 그녀와 이씨는 한강의 소설을 포함한 한국 페미니즘 문학의 성공을 지적했습니다. 채식주의자억압적인 사회 규범을 거부하는 이야기, 그리고 조남주의 이야기 김지영 1982년생일상적인 성차별에 대해. 두 책 모두 번역 분야에서 지역 전역에서 인기가 있으며, 한씨는 이번 달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여성이고 그녀의 말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고통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이 씨는 말했습니다.
베이징의 Alexandra Li의 보고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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