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히오 멘데스, 브라질 리듬을 미국 팝 차트에 올렸다
브라질 태생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편곡가인 세르히오 멘데스는 1960년대에 앙상블인 브라질 ’66을 통해 보사노바 음악을 전 세계 청중에게 선보였고 60년 이상 대중 음악의 원동력으로 남아 있었는데, 목요일에 로스앤젤레스에서 사망했습니다. 향년 83세.
그의 가족은 성명을 통해 그가 병원에서 사망한 것은 장기 코로나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멘데스는 30장 이상의 앨범을 발매했고, 그래미상을 3번이나 수상했으며, 2012년에는 애니메이션 영화 ‘리오’의 ‘Real in Rio’의 공동 작곡가로서 최우수 오리지널 노래 부문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미국에서의 그의 커리어는 1966년 브라질 싱어송라이터 호르헤 벤이 쓴 싱글 “Mas Que Nada”와 브라질 ’66으로 시작되었다. 멘데스의 사운드는 속일 정도로 세련된 리듬이었지만 귀에는 부드러웠고, 원래 기타 중심의 보사노바 중얼거림을 확장된 키보드 중심 편곡과 보통 멘데스가 두 명의 여성 가수의 선두에 서서 합창하는 것을 포함하는 으르렁거리는 보컬 라인으로 세련되게 증폭시켰다.
이 그룹의 경쾌하고 관능적인 박동은 1960년대에 어른을 위한 현대적 쿨함을 구현했는데, 이는 비틀즈 이후 팝 차트를 장악했던 젊은 세대의 상승하는 문화와 극명하게 대조되었습니다.
라틴 음악 학자 레이라 코보는 2020년 HBO 다큐멘터리 “Sergio Mendes in the Key of Joy”에서 “그것은 어떤 것과도 완전히 달랐고, 확실히 록앤롤과도 완전히 달랐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Sergio가 그 사운드에 얼마나 확신했는지를 말해줍니다.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방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1962년 뉴욕 카네기 홀에서 열린 보사노바 콘서트에서 많은 음악 혁신가들(그의 멘토이자 작곡가인 안토니오 카를로스 조빔 포함)과 함께 공연을 하기 위해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한 이후, 멘데스는 결국 브라질로 돌아갔지만, 1964년 폭력적인 군사 쿠데타로 인해 잠시 체포되기도 하면서 도망쳤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새로운 앙상블인 Brasil ’65와 함께 미국을 녹음하고 투어했지만, 밴드의 다른 멤버들이 브라질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을 때 그는 미온적인 청중 반응만 얻었습니다. Mendes는 뒤에 남았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한 번 더 시도하고 싶었습니다.
그룹과 함께 한 그의 마지막 공연은 시카고의 Mother Blues라는 클럽에서였습니다. HBO 다큐멘터리에서 그는 그날 밤 문을 통해 들어와 무대에서 기타를 치고 노래하는 젊은 여성을 본 것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와, 정말 놀라운 목소리네.”라고 생각했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매우 다르네.” 그는 그녀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그녀의 이름이 Lani Hall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녀를 그의 새로운 그룹의 리드 싱어로 초대했습니다. 그녀는 “음,”라고 말했습니다. “아빠한테 물어봐야 할 거야.” 당시 Hall은 19살이었습니다.
홀은 아버지의 마지못한 허락을 받은 후, 멘데스와 함께 로스앤젤레스로 날아가서 일하러 갔습니다. 멘데스는 나중에 브라질 태생의 비비 포겔이라는 두 번째 가수를 데려왔습니다. 그는 “두 소녀가 함께 노래하는 것을 들었을 때, ‘와, 이 사운드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브라질 ’66(Brasil ’66)’이라는 새로운 이름의 이 그룹은 바하마의 한 리조트에서 데뷔 무대를 가졌는데, 손님들이 그들의 음악에 맞춰 춤을 출 수 없다고 불평하자 경영진으로부터 돈을 받고 연주를 중단하게 되었다.
징계를 받은 멘데스는 밴드를 로스앤젤레스로 다시 데려왔다. 그는 거의 즉시 트럼펫 연주자 허브 알퍼트의 새로운 레코드 레이블인 A&M에서 브라질 ’66 오디션 초대장을 받았다. 알퍼트는 그 자리에서 그들과 계약했다. 그 뒤를 이은 앨범 “Herb Alpert Presents Sergio Mendes & Brasil ’66″은 “Mas Que Nada”와 “Going Out of My Head”와 “One-Note Samba”를 포함한 밴드 레퍼토리의 필수곡이 될 다른 트랙의 힘으로 금세 골드를 달성했다.
2011년에 이 앨범은 그래미 명예의 전당에 입성되었습니다.
“그들의 사운드는 매혹적이었습니다.” 알퍼트가 다큐멘터리에서 회상했습니다. “브라질 음악, 약간의 재즈, 포크, 아프리카, 블루스의 혼합이었습니다. 그 모든 요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멋진 가수인 라니 홀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 사운드에 반해버렸습니다. 매우, 매우, 이례적으로 특별했습니다.”
세르히오 산토스 멘데스는 1941년 2월 11일 브라질 니테로이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3살 때 골수염(뼈 조직의 염증) 진단을 받고, 아버지가 새로 발견한 “기적의 약” 페니실린을 구할 때까지 3년 동안 깁스를 하고 지냈습니다. 멘데스는 브라질에서 최초로 페니실린을 복용한 사람 중 한 명이 되었고, 그는 완치되었습니다.
여전히 육체적인 여가 활동이 금지된 그는 어머니로부터 피아노와 음악 레슨을 받았고, 이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과나바라 만 건너편에 있는 니테로이 음악원에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1956년 어느 날 오후, 친구 집에서 데이브 브루벡 콰르텟의 음반 “Take Five”를 듣고 재즈에 반했습니다.
그는 17세에 지역 댄스 밴드에서 연주를 시작했고, 니테로이 주변의 모든 장소에서 재즈를 연주하다가 마침내 페리를 타고 만을 건너 리우로 가서 새로운 클럽인 보틀스 바에서 친구를 대신해서 연주했습니다. 보틀스 바는 코파카바나 엔터테인먼트 지구에 있는 작은 나이트클럽들이 늘어선 곳으로, 난폭한 군중으로 유명했지만 최고의 보사노바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근처 클럽인 Lojas Murray의 관객들은 때때로 Mendes의 집으로 가는 페리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모금을 했습니다. 곧 그는 Bottles Lane의 또 다른 장소인 Little Club에서 영향력 있는 일요일 오후 잼 세션을 주최했습니다. 이를 통해 브라질 전역에서 매우 빠르게 인기를 얻은 재즈 유닛인 Bossa Rio Sextet이 결성되었고 1962년에 발매된 앨범 “Você Ainda Não Iuviu Nada!”(“아직 아무것도 듣지 못했어요!”)를 녹음했습니다. Jobim과 Mendes가 편곡한 이 앨범은 보사노바와 재즈 앙상블을 섞은 최초의 앨범 중 하나였습니다.
그해 11월, 두 사람은 처음으로 미국으로 가서 카네기 홀에서 공연했습니다. 다음날 밤, 뉴욕의 저명한 재즈 클럽인 버드랜드에서 멘데스는 유명한 알토 색소포니스트 캐넌볼 애덜리를 만났고, 그는 멘데스에게 브라질로 바로 돌아가지 않고 함께 녹음할 수 있도록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1963년에 발매된 앨범 “캐넌볼의 보사노바”는 멘데스를 Atlantic Records의 재즈 담당 부사장인 네수히 에르테군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에르테군은 멘데스와 계약을 맺고 자신의 이름으로 첫 미국 앨범 “The Swinger From Rio”를 제작했는데, 1964년 후반에 녹음되어 1966년에 발매되었습니다.
그 후 A&M과 Brasil ’66을 계약하면서 Ertegun은 Mendes의 연주 음반에 대한 권리만 유지함으로써 계약적 얽힘을 해소했습니다. Mendes가 1966년부터 1972년까지 A&M에서 Brasil ’66과 함께 만든 12장 정도의 앨범은 거의 모두 골드 또는 플래티넘을 달성했습니다. 1968년에 발매된 비틀즈의 “The Fool on the Hill”을 리메이크한 이 그룹의 가장 큰 셀러의 타이틀곡은 싱글로 400만 장이 팔렸습니다. Mendes는 나중에 Paul McCartney로부터 이 곡을 편곡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는 편지를 받았습니다.
같은 해, 아카데미 시상식 방송에 출연하여 버트 바카라흐와 핼 데이비드의 “The Look of Love”를 부른 것이 멘데스와 브라질 ’66의 국제적 주목을 받게 했습니다. 홀은 1970년에 밴드를 떠났고, 3년 후 결혼할 앨퍼트와 사랑에 빠졌습니다.
멘데스는 앙상블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고 50년 이상 녹음을 계속했습니다. 그는 백악관에서 공연하고, 프랭크 시나트라와 함께 투어를 했으며, 1970년대 후반의 침체기를 거친 후 1983년 신시아 와일과 배리 맨이 작곡하고 조 피줄로와 리자 밀러가 멘데스의 녹음에서 부른 팝송 “Never Gonna Let You Go”로 톱 10 히트를 기록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 해에 홀과 다시 연락하여 제임스 본드 영화 “Never Say Never Again”의 타이틀곡에서 그녀의 보컬을 프로듀서로 활동했습니다.
1960년대에 “엘리베이터 음악”을 만든 유물로 1990년대에 폄하당했던 멘데스는 1992년 앨범 “Brasileiro”로 브라질 뿌리로 돌아왔고, 이 앨범은 그래미상 최우수 월드 뮤직 앨범상을 수상했습니다. 21세기에 그는 블랙 아이드 피스, 에리카 바두, 질 스콧, 인디아 아리, 존 레전드, 저스틴 팀버레이크, Q-Tip, 패럴 윌리엄스를 포함한 많은 젊은 아티스트들과 협업을 통해 다시 한번 커리어에 불을 지폈습니다.
멘데스는 2005년 평생공로상 그래미상을 수상했고, 2010년에는 앨범 “Bom Tempo”로 최우수 브라질 현대 팝 앨범상인 또 다른 경쟁 그래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그가 사실상 창조해 낸 부문이었습니다.
멘데스는 브라질에서 홀의 뒤를 이어 50년을 연을 보낸 아내 그라시냐 레포레이스와 두 자녀 티아고와 구스타보를 남겼습니다. 이혼으로 끝난 첫 번째 결혼에서 낳은 세 자녀 베르나르도, 호드리고, 이사벨라와 일곱 명의 손주를 남겼습니다.
멘데스는 브라질 66 사운드의 맑은 매력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었고, 시도조차 하지 않았지만, 그의 긴 녹음 경력은 탐험의 여정이었습니다. 홀은 한때 그를 요약하면서 “그는 뒤로 가지 않습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앞으로 나아갑니다. 항상요.”
멘데스는 자신의 음악을 설명하면서 한때 이렇게 말했다. “단어는 ‘기쁨’입니다. ‘알레그리아’입니다. 다음 파티. 준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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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원래 뉴욕 타임스에 게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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