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말레이시아가 힘을 합쳐 사자춤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
UN 문화유산 기관의 등재 목적은 중국 실크 재배, 아랍 서예, 태국의 ‘노라’ 춤 등 전 세계 문명의 계승된 전통과 살아있는 표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사자춤에 대한 언급은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문헌(문서서라고도 알려진 중국 문학 정경인 Shujing을 포함)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전통은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역사적으로 중국 남부에서 시작된 공동체에 의해 수행됩니다.
공동 지명 성명에는 “양당은 사자춤을 공유 역사의 한 형태로 기념하고 공유 유산 보호를 공동으로 촉진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어우양 위징(Ouyang Yujing) 중국 대사는 “이 공동 유산이 더 잘 보존되고 새로운 시대에 빛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조치를 칭찬했다.
문화적으로 중요한 관행을 보호하기 위해 양국이 협력한 것은 처음이 아닙니다. 2020년에는 사람과 바다 사이의 지속 가능한 연결을 유지하기 위한 의식이 포함된 왕촨 의식이 공동 지명 후 유네스코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중국과 말레이시아의.
중국 공연 예술 및 문화사 전문가인 윌콕스는 “공동 후보 지명은 중국과 말레이시아 모두에서 이러한 전통의 뿌리가 깊다는 점과 양국의 활발하고 활기 넘치는 현대 사자춤 공동체의 존재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공동 지명은 중국 문화유산의 초국적 성격과 동남아시아 지역 전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결혼식, 개업식, 설날 등의 축제 행사에서 공연되는 이 예술 형식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사자 의상을 입은 무용수들이 리드미컬한 북 연주와 함께 문화적으로 접목된 곡예를 공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Wilcox는 이 관습이 “의식적으로 중요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다문화 사회에서 사자춤은 동화주의 정책이나 중국 문화 관행에 대한 현지 금지에 직면하여 중국 소수민족의 정체성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1970년에 도입된 말레이시아의 국가 문화 정책은 국가의 정체성을 원주민 말레이인과 이슬람교로 정의하고 비말레이인을 말레이 민족 집단으로 동화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1990년대부터 말레이시아 중국인은 (그들의) 문화를 공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누려왔습니다. 그 중 사자춤은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팀은 지역 사회에서 중요한 소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문화 전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유산입니다.”라고 Wilcox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중국과 말레이시아의 문화 협력은 지정학적 압력으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양국 국민의 공유된 가치와 오랜 역사적 유대를 반영한다”며 양국 관계가 무역과 투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화 교류와 협력은 특히 말레이시아와 같은 다문화 사회에서 강력한 양국 관계의 기초가 되는 인적 관계를 촉진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자춤은 말레이시아의 모든 지역사회에서 받아들여졌습니다. “지금은 주로 말레이인과 인도인으로 구성된 사자춤 팀이 있어요.”
말레이시아는 또한 타악기와 농장 노동자들로부터 영감을 받은 안무를 결합한 공연인 24개의 축제용 북에 대해 유네스코 후보로 제출할 계획이라고 고 씨는 말했습니다. 음력 24절기를 가리키는데, 고대 중국의 농부들이 농업과 농업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창안한 것입니다.
그는 “이 공연은 고대 중국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공연이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와 중국이 공동으로 공연한다면 목록에 포함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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