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완다 마을의 대량학살 생존자들은 화해와 용서를 향한 긴 길을 걸어왔습니다.
무카레메라 로렌스는 소들이 아보카도 나무 사이에서 풀을 뜯고 공기에는 유칼립투스의 부드러운 향기가 나는 고요한 르완다 마을인 엠비오에 살고 있습니다. 30년 전 르완다 대량 학살 당시 마을 사람 수백 명이 학살당했고 그녀의 가족도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그녀의 아이들의 대부는 마체테를 들고 그녀의 남편을 죽였습니다.
그녀가 이 괴로운 이야기를 속삭이는 동안, 한 남자가 그녀의 다리를 살짝 두드렸습니다. 이 남자는 그녀의 남편을 살해한 Nkundiye Thacien입니다. Thacien 씨가 2003년에 감옥에서 풀려난 이후, Laurence 씨와 그녀의 남편을 죽인 사람은 분리할 수 없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Globe and Mail에 “솔직히 말해서, 저는 그를 바로 용서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제 아이들의 대부이자, 우리의 가장 친한 친구가 제가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죽일 수 있었는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Mbyo는 투치족 대량학살의 생존자와 전 가해자들이 치유하고 재건하고자 하는 르완다의 8개 “평화 마을” 중 하나입니다. 2003년 르완다 정부는 비정부 기구인 Prison Fellowship Rwanda와 협력하여 전국에 822채의 주택을 건설했습니다. 이 주택은 4,992명을 수용하며, 대량학살 이후 평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화해에 초점을 맞춘 보다 광범위한 국가적 이니셔티브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정은 힘들었습니다. 잊고 싶어도 로렌스 씨는 기억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녀는 피 냄새, 불타는 재 속을 맨발로 걷는 긴 시간, 그리고 길을 따라 수천 개씩 쌓인 무수한 시체를 마음에서 지우려고 애썼습니다. 그 끔찍한 순간의 잊혀지지 않는 유령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 자신의 삶을 재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프리카 대호수 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한 르완다는 오랫동안 80%로 다수를 차지하는 후투족과 투치족 간의 민족 갈등의 전장이었습니다. 벨기에 식민지 과거에 깊이 뿌리를 둔 이러한 긴장은 차별적인 정책과 사회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1994년 4월 6일 탄자니아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오던 중 비행기가 격추되어 르완다 대통령 쥐베날 하비아리마나와 부룬디 대통령 시프리앙 은타리아미라가 암살되면서 결정적인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다음 날, 투치족에 대한 증오와 비난의 방송이 라디오를 통해 빠르게 퍼졌습니다. 이것이 대량 학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르완다 이후, 나는 개인적 평화로 가는 길을 찾았습니다. 세상이 그럴 수 있을까요?
로렌스 씨는 Mbyo에서 약 300명이 사망했다고 추정합니다. “학살은 비행기 폭발 후 며칠 후에 시작되었습니다. 정말 무서웠습니다. 후투족 친구들이 마체테로 무장한 것을 보고, 저는 두 아이의 손을 잡고 달려갔습니다. 남편의 비명 소리가 들렸지만, 돌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이 저를 잡았을 테니까요.”
매년 대량학살 기념일 무렵, 르완다 당국은 외국인 방문객을 Mbyo 마을로 데려와 화해와 치유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들에게 그것은 르완다가 회복력과 통합의 모델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르완다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의견이 엇갈립니다.
보스턴 대학의 티머시 롱먼을 포함하여 르완다의 대량학살 이후 시대를 연구한 일부 전문가들은 이 나라의 공식적인 화해 프로그램이 대량학살 이후로 이 나라를 통치해 온 르완다 권위주의 정부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하지만 국가의 논란이 많은 정치와 상관없이, 로렌스 여사는 자신의 이유로 남편의 살인범을 용서해야 했습니다. 그녀는 “신께서 자신을 용서하려면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용서하기로 결심했을 때, 저에게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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