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의 외딴 지역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대량 할례 마케팅이 진행되면서 분쟁이 발생
댄서들은 우간다 동부 산악지대에 사는 바마사바족의 대량 할례가 시작되기를 기대하며, 선두에 선 드러머의 박자에 맞춰 엉덩이를 흔들었다.
그러나 거리에서 벌어지는 장난은 일부 지역 주민들이 케냐와 우간다 국경 근처의 이 외딴 지역 사회에서 2년마다 수천 명의 소년을 의식적으로 할례하는 임발루를 공개적으로 실시하는 것에 대해 왕에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내부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분쟁을 은폐하고 있었습니다.
외국인의 시선을 끌기 위해 카니발로 바꿀 수 있을까? 아니면 가족들이 아들을 용감하게 칼에 맞설 준비를 시키는 신성한 의식으로 남아야 할까?
우무쿠카(Umukuuka)로 알려진 이 왕은 8월 3일 Mbale 마을의 공원에서 열린 의식 취임식에 앞서 방문객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보이는 전통 축제를 주장하며 자신의 뜻을 관철했습니다. Imbalu의 주최자들은 우간다 정부와 기업 스폰서로부터 12만 달러 이상의 재정 지원을 받았습니다.
AP와의 인터뷰에서 우무쿠카는 현대식 임발루를 조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주장했으며, 우간다의 국가 개발 계획에 따라 이 의식을 관광 행사로 마케팅하기로 한 자신의 결정을 옹호했습니다.
“인구가 늘어나면서 모든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문화적 과정을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는 경제적 어려움과 상업화가 임발루의 공동체적 측면을 희석시키고 있다고 말하며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임발루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씨족 시스템을 통해 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간다 정부의 개입은 많은 바마사바족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고, 400만 명의 우간다인으로 구성된 이 민족 집단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에 대한 불안을 강조했습니다. AP와 인터뷰한 일부 사람들은 임기 첫 해에 우무쿠카가 임발루를 외부의 이익에 노출시킴으로써 임발루를 하찮게 여긴다고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바마사바 문화재의 관리자인 원로 와스키라 마샤테는 “우리의 지도부는 국가 정치 지도자들에 의해 납치되고 있다”고 말하며 우무쿠카가 진정한 영적 권위를 가진 일족 지도자들의 조언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일족 지도자들에 대해 말하면서 “그들이 임발루에서 어떤 역할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것은 우리의 문화적 이익을 위한 것이었지만, 우간다 정부가 그것을 장악했기 때문에 지금은 국가적 사건이 되고 있다.”
의식적인 취임식에서 분노한 군중이 역사적으로 첫 번째 후보자를 베어 임발루를 시작한 씨족의 토템 신사 밖에 모였습니다. 씨족 구성원들은 풀밭에 묶인 어린 잡종 황소를 공격적이라고 지적하며, 신에게 바치는 적절한 제물로는 지역 품종만이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카림 마사바는 우무쿠카에 대해 말하며 “이 소는 이국적입니다. 우리는 바마사바인데, 그는 우리에게 흰 동물을 데려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를 모욕했습니다. 그의 전임자들은 신사에 와서 의식에 참여했지만, 이 남자는 여기 오지 않을 겁니다. 그는 우리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희생 동물에 대한 분쟁으로 인해 오후 늦게까지 취임식이 지연되었고, 마체테, 날카로운 막대기 및 기타 원시 무기를 휘두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분노가 커졌습니다. 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에서 온 고위 인사들 사이에 있는 천막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앉아 있던 우무쿠카는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일족 구성원들은 첫 번째 입문자 그룹을 우무쿠카 앞에 소개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보복했습니다. 우무쿠카는 전직 임업 관리자로, 그의 실명은 주드 무도마입니다.
대량 할례는 2024년 말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남아공과 같은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남아공의 성인 입문이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코사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실패하고 치명적인 할례 사건이 발생하면서 안전한 임상 할례를 위한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할례 방법이 똑같이 폭력적인 바마사바족 사이에서는 이 관행을 종식시키자는 주장이 전혀 없었습니다. 가장 강력한 지지자들은 병원에서 유아 할례가 널리 퍼지고 있는 가운데 임발루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부족 방식으로 입문하지 않은 남아들은 평생 사회적으로 범죄를 저지를 위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부족 할례는 전통 외과의가 보통 녹인 못으로 만든 칼을 휘두르며 시행합니다. 우간다 수도 캄팔라에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바마사바는 임발루 도저를 사냥한 다음 강제로 자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할례를 받지 않은 남성의 시신은 매장하기 전에 훼손될 수 있습니다.
할례는 “우리가 강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통 외과의사인 피터 구솔로는 자신의 민족의 주장된 성적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 몸짓을 하며 말했다. 할례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다 하더라도” 잘릴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우리는 밤에 할례를 합니다. 우리는 아침에 묻습니다.”
그는 “할례를 받지 않고는 바마사바 땅에 묻을 수 없습니다.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바마사바 문화의 헌법에 있습니다. …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을 땅에 묻는 것은 저주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아라비카 커피나무가 심어진 언덕 옆 집에 사는 구솔로는 며칠 동안 동굴에 고립되어 아내와의 친밀함을 미루며 임발루의 영혼에 사로잡혔습니다. 구솔로와 같은 남자들이 자신의 기술을 증명하기 위해 지역 보건 당국에서 발급한 자격증을 휘두르지만, 그 직함은 유전됩니다. 외과의사들은 영적으로 강하지 않으면 상처가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일할 여유가 없다고 말합니다.
올해 입문의 첫 번째 후보는 얼굴에 진흙과 수제 맥주 찌꺼기가 묻은 십 대 소년이었습니다. 그는 다리를 벌리고 눈 하나 깜빡이지 않고 하늘을 응시하는 동안, 주변의 광적인 사람들이 밀치고 밀어붙이며 용기를 요구했습니다.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은 외과의는 소년을 붙잡고 손을 빠르게 움직여 가죽을 벗겼습니다. 소년의 가족 중 한 명이 소년을 마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자 가죽을 모아 집으로 가져갔습니다.
17세 소년의 아버지이자 가장 먼저 잘린 사람 중 한 명인 에마누엘 와툰두는 임발루를 지지하며 아들이 요청한 인생을 바꿀 만한 이벤트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는 또래 집단”이 카니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을 비판했습니다.
군중이 모인 와툰두의 집 밖에서는 모든 연령대의 취한 사람들이 격렬하게 춤을 추었고, 한 여성이 잠시 가슴을 드러냈습니다. 국회에서 자리를 노리는 정치인은 흙길을 행진하는 행렬을 만들었습니다. 소년들은 소녀를 쓰다듬고 다리를 휘둘렀습니다.
와툰두는 그가 본 거리 댄서들이 “다른 지역에서” 왔으며, 임발루에 참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업을 하기 위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간다 정부의 개입에 대해 임발루의 최고 조직자인 우무쿠카의 역할에 대해 “나쁜 이미지를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임발루 조직위원회 의장인 윌슨 와티라는 바마사바 전통을 지지하는 정부의 역할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활기찬 거리 행렬이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문화 공연, 문화 자체 공연에 관해서는… 그것은 여전히 문화입니다. 우리는 이 문화를 공연할 때조차도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주고 싶을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와티라에 따르면, 과거 사람들은 이 의식이 야만적이고 잔인하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게 우리가 ‘아니요, 우리는 야만적이지 않아요. 우리는 이걸 매우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고, 당신은 그것을 즐길 거예요.’라고 말한 이유입니다.”
(이것은 신디케이트된 뉴스피드에서 편집되지 않은 자동 생성된 기사입니다. 파이에듀뉴스 직원이 콘텐츠 텍스트를 변경하거나 편집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