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타트업 펀딩 2분기 감소
게임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 지원은 게임 자체와 매우 유사합니다. 때때로 플레이어는 기술, 연습 및 인내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상승하거나 하락합니다. 다른 때는 그저 멍청한 행운일 뿐입니다.
게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그렇습니다. 때로는 스타트업 파이프라인의 품질이나 전반적인 투자 추세와 같은 구체적인 이유로 자금이 변동합니다. 다른 때는 명확한 원인이 없습니다.
2분기는 다른 시기 중 하나인 듯합니다. Crunchbase 데이터에 따르면, 게임 중심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자금 지원은 2분기에 총 5억 7,900만 달러였습니다. 이는 1분기 대비 33% 감소했고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관점을 위해, 우리는 지난 6개 분기 동안 게임 스타트업 투자를 아래와 같이 차트로 나타냈습니다.
정말 큰 라운드는 많지 않아요
지난 몇 달 동안 게임 스타트업이나 업계 전체의 전망에 극적인 변화가 있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예전처럼 게임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Take-Two Interactive Software, Electronic Arts, Sony, Nintendo와 같은 이 분야의 최고 상장 기업의 주가는 대부분 상승했거나 비교적 변동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분기별 수치를 떨어뜨리는 한 가지 요인은 매우 큰 자금 조달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2024년 1분기에 두 회사가 1억 달러 이상의 자금 조달을 마감했습니다. 몰입형 게임 플랫폼 Build A Rocket Boy와 게임 개발사 Second Dinner Studios입니다. 2분기에 가장 큰 라운드는 그 규모의 절반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분기에 상당한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는 흥미로운 회사들을 보았습니다.
그 중 하나는 이스탄불에 본사를 둔 Spyke Games로, 모바일 기기용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Moon Active가 주도한 5월 자금 조달에서 5,000만 달러를 싹쓸이했다고 합니다. 최고 타이틀로는 퍼즐 게임 Tile Busters와 3D 매칭 게임 Blitz Busters가 있습니다.
또 다른 곳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k-ID로, 게임에서의 아동 안전에 집중하고 Andreessen Horowitz가 이끄는 6월 시리즈 A에서 4,500만 달러를 확보했습니다. 1년 된 이 스타트업은 어린 사용자에게 연령에 적합하도록 게임을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합니다.
더 넓은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지난 분기에 1,000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은 12개의 게임 관련 스타트업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우리가 사이클에서 어디에 있는지
게임 관련 자금 조달에 관한 한, 우리는 분명히 정점에 가까이 가지 못했습니다. 게임 관련 스타트업은 2021년에 12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는데, 이는 이 분야에서 기록적인 한 해였습니다. 올해는 그 수준의 4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앤드레슨 호로비츠의 게임 부문 파트너인 로빈 궈는 높은 이자율 환경이 경기 침체의 한 요인이라고 언급하며, 잠재 투자자들이 위험을 더 싫어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을 굽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많은 신호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걸려 있는 자본은 장기간에 걸쳐 매우 위험하고 유동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Guo는 최근 게시물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데만 최소 1년이 걸리고 수백만 달러가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게임 산업의 일부 지역에 대한 열정은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AI와 게임의 교차점에서 스타트업 투자는 제한적이지만, a16z와 다른 사람들은 결국 바뀔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그러나 현재로선 투자자들은 게임 전략에 신중한 듯합니다. 이는 종종 승리하는 손을 만들어내는 사고방식은 아니지만, 막대한 손실의 위험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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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 Dom Guz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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