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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에 등재된 악기, 아프가니스탄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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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17일 촬영된 이 사진에서 아프가니스탄 음악가 마지드가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한 집에서 루바브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 AFP

아프가니스탄의 국가 악기인 또 다른 루바브가 그의 숙련된 장인정신으로 생명을 얻은 헤라트에 있는 Sakhi의 소박한 작업장 바닥에는 나무 부스러기가 덮여 있었습니다.

수십 년 동안 Sakhi는 매달 두 개의 루밥을 만드는 데 전념해 왔으며 전국적으로 음악을 억압하는 탈레반 탄압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작업을 이어왔습니다.

“나는 이 작품만 알고 있고 어떻게든 돈을 벌어야 한다”고 사키는 다양한 완성 단계의 루밥들에 둘러싸여 말했다.

그러나 그에게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문화적 가치’라고 인터뷰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이름을 바꾼 50대 장인이 말했다. AFP.

“나에게 있어서 이 작품의 가치는… 그것이 갖고 있는 유산입니다. 그 유산은 사라져서는 안 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UN 기구인 유네스코는 이에 동의하여 12월에 루밥을 만들고 연주하는 기술을 아프가니스탄, 이란,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의 무형문화유산으로 인정했습니다.

말린 뽕나무로 만들어지며 종종 자개로 상감되어 있는 류트 모양의 루밥은 이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악기 중 하나이며, 그 윙윙거리는 소리는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에서는 탈레반 당국의 음악 전면 금지로 인해 그 유산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탈레반 당국은 2021년 집권한 이후 공연부터 레스토랑, 자동차, 라디오 및 TV 방송에서의 트랙 연주에 이르기까지 공공장소에서 음악을 금지했습니다.

그들은 음악 학교를 폐쇄하고 악기와 음향 시스템을 부수거나 불태웠습니다.

많은 아프가니스탄 음악가들은 일자리가 부족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에서 생계를 잃은 후 두려움이나 일자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도망쳤습니다.

탈레반 당국은 전직 음악가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이슬람 시와 무반주 성가에 맡기도록 장려해 왔습니다. 이는 1996년부터 2001년까지의 이전 통치 하에서 허용된 유일한 음악 형식이기도 합니다.

‘영혼의 평화’

아마추어 루바브 선수 굴 아가(Gull Agha)는 당시 선생님의 사진을 가지고 있는데, 탈레반 당국이 부러뜨린 루바브 조각이 그의 무릎에 안겨 있었습니다.

2024년 12월 22일 촬영된 이 사진에서 아프가니스탄 장인 Sakhi는 아프가니스탄 헤라트의 작업장에서 손도끼를 사용하여 루밥을 만들고 있습니다. – AFP

탈레반 도덕 경찰은 귀환 이후 굴 아가의 루밥 중 하나를 파괴하고 그에게 게임을 중단하겠다고 맹세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프가니스탄의 오랜 예술과 문화의 요람인 헤라트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자신이 직접 만든 루바브를 여전히 가끔 연주하지만, 쉽게 음이 맞지 않는다고 한탄합니다.

“내가 루바브를 계속 연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아프가니스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기술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전문 음악가들이 망명하고 그의 이전 학생들이 연습에 미래가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 기술이 위축될 것을 두려워합니다.

40세인 그는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물려주었던 것처럼 우리 지역 음악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말했습니다.

“루밥은 예술입니다. 예술은 영혼에 평화를 가져다줍니다.”

그는 20여년 전 이전 탈레반 통치가 끝난 후 아프가니스탄에서 열린 음악 부흥회에서 연주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국내에는 예술가를 지원하는 단체가 생겨났다.

오랫동안 예술가 조합원으로 활동해 온 모센은 그들의 음악가들이 항상 “사람들의 삶에서 행복한 순간의 고정물”이었다고 회상하면서 눈물을 참았습니다.

그는 “안타깝게도 이 나라는 물론 예술가들의 행복도 빼앗겼다”고 말했다.

모센은 아프가니스탄 내외의 음악가들이 아프가니스탄의 전통 음악을 살리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여전히 아프가니스탄 루바브의 미래에 대해 낙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돈을 위해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기 위해 연주하므로 음악이 살아남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어떤 힘도, 어떤 사람도, 어떤 시스템도 소리를 침묵시킬 수 없습니다.”

‘절대 잃어버린 적 없어’

Rubab 연주자 Majid는 한때 수도 카불에서 열리는 수많은 음악 공연의 단골이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아마추어 루바브 연주자 갈매기 아가(Gull Agha)가 2024년 12월 21일 아프가니스탄 헤라트의 한 상점에서 루바브 악기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 AFP

그러나 그는 우연히 들릴까 봐 두려워서 3년 넘게 루바브를 연주하지 않았는데, 어느 12월 오후 지금은 문을 닫은 음악 상점 거리 근처의 집에서 루바브를 집어 들었습니다.

그는 미소를 지으며 줄을 쳤으나 탈레반군이 아닐까 두려워 안뜰 문이 쾅 열리자 갑자기 멈췄다.

그의 35세 루밥의 목은 이전에 탈레반이 장악한 후 도덕 경찰이 집을 급습했을 때 부러졌습니다.

그는 최선을 다해 그것을 수리했고, 여전히 정기적으로 그의 “친애하는 루밥”을 돌보며 악기 위로 손을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말했다.

46세인 그는 “내가 살아있는 한 이 문화를 간직할 것이고, 내 아이들도 이를 간직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루밥 문화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악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눈물 없이는 죽음이 없고, 음악 없이는 결혼식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신디케이트된 뉴스피드에서 편집되지 않은 자동 생성된 기사입니다. 파이에듀뉴스 직원이 콘텐츠 텍스트를 변경하거나 편집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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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ia Staz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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