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의 논란의 축제
논란
주도인 아쿠레에서 연례 Aheregbe 축제를 축하하는 데 혼란이 있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왕국의 시장과 상점은 보통 아쿠레의 Deji 명령에 따라 영업을 중단합니다.
그러나 기록에 따르면 두 자치 공동체인 이시칸과 이솔로는 왕국의 최고 통치자의 명령에 반대했습니다. 아쿠레의 데지의 명령은 그의 대변인인 마이클 아데예예 씨의 성명에 담겨 있었습니다. “데지와 아쿠레 왕국의 최고 통치자의 궁전은 아쿠레와 그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아쿠레의 모든 시장과 상점이 2024년 8월 27일 화요일에 문을 닫을 것임을 알리고자 합니다.
”폐쇄는 매년 열리는 Aheregbe 축제의 오랜 전통을 지키는 데 있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에 따라 축제 기간 동안에는 어떠한 명목으로든 시장, 거래 또는 상점을 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주민, 시장 여성, 상점 주인은 이 지침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건강 부문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축제 기간 동안 약국만 폐쇄에서 면제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제는 사람과 차량의 이동을 어떤 식으로든 제한하지 않습니다.”
도살장
그러나 이신칸 사람들은 데지가 자신의 영역 내 시장과 상점을 폐쇄하라는 명령을 거부했습니다. 이신칸의 올로리오도 동지 사무엘 파자나는 성명을 통해 아쿠레 사람들의 2024년 아헤레그베 축제를 축하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영역에서 와서 쇼핑을 하도록 초대했습니다.
아쿠레의 시장 폐쇄 계획에 대한 질의에 응답한 청년 지도자는 “거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는 이신칸입니다. 아쿠레입니다. 두 개의 별개의 커뮤니티는 옛날에는 작은 마을이었지만 지금은 근접성으로 인해 확장과 문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듯합니다.
”이신칸 청년들은 아쿠레의 동료들에게 성공적인 축하를 기원합니다. 이 축제는 아쿠레와 그 종속 커뮤니티에 국한됩니다. 이신칸으로 넘어가거나 확장되지 않습니다.” 파자나는 이신칸이 전통과 축제를 가진 별도의 커뮤니티라고 덧붙여 말하며, “오늘날 낯선 사람들은 이것이 마을이 항상 그래왔던 방식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말도 안 돼. 70년, 100년 전만 해도 이신칸에 도착하려면 이그보예군과 이모군의 숲을 헤쳐 나가야 했을 거야. ”그 장소들은 이제 모두 건설되었어. 현재 세인트 토마스 성공회 교회가 있는 곳은 이신칸에 있는 오바의 숲 감옥이 있던 곳이고, 이랄레포 의회에서 사형을 선고받은 죄수들은 이모군에서 처형당했어.
아쿠레에 아헤레그베가 있을 때마다 아쿠레 사람들은 사업 활동을 위해 이신칸과 이솔로로 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쿠레 사람들에게 2024년 아헤레그베를 축하합니다. 저는 아쿠레의 토착민이 아닙니다. 저는 이신칸의 토착민이지만 이웃들에게 평화를 기원할 뿐입니다.”
이블레
온도 주 이페도르 지방 정부의 이불레-소로에서 매년 열리는 뉴 얌 축제는 농촌 사회의 군주인 오바 올루레케 오군라데 지지자와 반대자 사이의 분쟁으로 인해 중단되었습니다.
새로운 얌을 먹는 것을 예고하는 계획된 연례 축제는 두 그룹 간의 산발적인 총격전으로 이어졌고, 그들의 선발 과정은 법정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군주와 그의 출현으로 이어진 과정이 사기였다고 주장하는 일부 토착민 사이에는 아무런 애정도 없었습니다.
이 사건은 항소 법원에 계류 중이다. 올루불레인 오바 오군라데는 대관 1주년과 맞물리도록 8월 25일에 새로운 얌 축제를 정했지만, 축하를 위한 특정 날짜가 있고 그 날짜는 바꿀 수 없다고 믿는 일부 토착민들에게는 별로 좋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러나 마을의 오니불레 반대 가문은 새로운 얌 축제를 평소 날짜에 열기로 결정했습니다.그들은 그 날짜가 마을의 전통에서 축제를 위해 정한 실제 날짜이며, 새로운 전통이 등장하기 전에는 항상 그렇게 해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을의 소식통에 따르면 군주와 가족이 지역 사회의 새로운 얌 축제 날짜를 다르게 정했을 때 지역 사회에 뚜렷한 긴장감이 있었다고 합니다. 소식통 중 한 명은 지역 사회의 원주민들이 경찰과 군인들이 도착하여 그들을 해산시키기 전에 아침 일찍 축하 행사에 나섰다고 말했습니다.
소식통은 또한 보안 요원들이 군주 오바 오군라데의 초대로 그 지역에 있었다고 주장했는데, 군주는 그날 축제가 열리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불레소로에서 심각한 위기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경찰이 산발적으로 총을 쏘며 우리를 침략하고, 지역 사회 전체를 공포에 떨게 했기 때문에 통제할 수 없습니다. ”모든 구석구석에 최루가스를 쏘았고, 이는 노인, 심지어 젊은 세대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 행위 때문에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경비원들이 와서 산발적으로 총을 쏘고 눈에 보이는 모든 사람에게 최루가스를 발사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노인들이 있는 여러 집에 최루가스를 발사했습니다. 그들은 여러 집에 침입하여 사람들을 체포했습니다.
제가 말하는 동안 많은 원주민들이 다양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고 경찰은 많은 청소년들을 체포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얌 축제를 기념하는 것이 범죄가 되었다는 것을 모릅니다. 우리는 경비원들이 오기 전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축하하고 있었습니다.”
소식통은 마을의 원주민 여러 명이 체포되어 이페도레 지방 행정구 본부인 이그바라-오케 경찰서로 압송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경찰 홍보 담당자(PPRO)인 푼밀라요 오둔라미-오미산야는 지역 사회의 상황이 통제하에 들어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경찰이 분쟁에서 편을 들기 위해 지역 사회에 왔다는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그녀는 그들의 의무는 지역 사회에서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군주가 정한 축제는 8월 25일에 열릴 수 없었고, 8월 10일에 정한 마을 축제는 축소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얌 축제는 축소되었습니다.
이자레의 참사
온도 주 이페도레 지방 정부 구역의 이자레 타운에서 새로운 얌 축제를 축하하는 것을 두고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이 위기는 지역 사회의 오바 2인자인 웨미모 올로핀로예 족장과 지역 사회의 일부 계층 간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입었으며, 일부는 치료를 위해 비밀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이러한 불화는 사페투가 연례 축하 행사가 시작되기 하루 전에 새로운 얌 축하 행사를 조직하면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진다.
전통에 따르면, 이자레 동네의 아라로미-오몰라단 교외 지역 사회가 지역 사회에서 새 얌 축제를 기념하는 가장 먼저 줄을 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소식통에 따르면, 지역사회의 축하 행사가 있은 지 일주일 후에 이자레 지역사회는 이제 그들만의 새로운 얌 축제를 축하할 것이라고 한다.
분기
이 관습과는 달리, 족장 Wemimo Olofunloye는 앞서 자신의 새로운 얌 축제를 기념하기로 결정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 사건은 이자레의 전통적 통치자이자 이자레의 올루자레인 오바 아데그베밀레 오코티리보가 약 5년 전에 조상들과 합류한 이후로 사페투족이 이자레에서 분열을 일으켰다고 비난하는 일부 지역 사회의 분노를 샀다고 합니다.
사페투는 축하 행사 동안 모임을 즐겁게 하기 위해 음악 그룹을 고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분노한 일부 주민들이 음악가를 공격하고 그의 악기를 파괴했다고 합니다.
올로푼로예는 이러한 발전에 대한 그의 반응으로 “해당 새로운 얌 축제는 오늘, 내일, 그리고 모레 내일(인터뷰 당일 기준)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오바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은 특별히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중요한 행사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저 오바가 앉아 있지 않기 때문에 그저 기념할 뿐입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몇몇 하급 수장들이 몇몇 깡패의 지원을 받아 오늘의 활동을 방해했습니다.
저는 보안 기관에 우리 지역 사회에 주의를 환기했습니다. 그들은 추악한 개발을 통제하기 위해 보안 요원을 데려왔고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쫓겨났습니다.”
뉴 얌 페스티벌
초기의 난항에도 불구하고, 이 고대 도시는 올루아예 뉴 얌 축제라고도 알려진 연례 뉴 얌 축제를 축하하며 들떠 있었습니다.
이 연례행사는 옛궁전에서 열리는 특별한 기도로 시작되었는데, 전통 족장들이 숫양과 다른 물건을 가지고 모여 세저쿤 신에게 마을의 안녕, 발전, 평화, 진보, 그리고 통일을 기원하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또한 디아스포라에 있는 이자레의 아들과 딸들을 위해 기도를 드렸는데, 이러한 기도가 그들의 운명을 바꾸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뉴 얌 페스티벌은 또한 사회적 병폐를 바로잡기 위한 민속 노래의 연주를 특징으로 했습니다.
올해의 초점은 사페투족의 대족장 웨미모 올라니란이 이끄는 오마십 선출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 칼을 거두고 평화롭게 새로운 올루하레를 선출하고 취임할 수 있도록 열렬히 호소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자레의 통치자이자 족장인 조셉 오모셰비 오군레예는 뉴 얌 축제에 대해 이 날은 주로 마을과 주민, 그리고 국내외 토착민을 위해 기도하는 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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