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증강 현실은 여전히 VC들에게 인기가 없습니다
메타버스는 자금을 지원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 가상 현실 및 증강 현실을 중심으로 혁신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에 관한 최신 데이터 분석에서 나온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훨씬 더 떠들썩했던 이 공간은 분명히 VC들과 함께 그 매력을 잃었습니다. 장비 및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실망스러운 채택으로 인해 투자가 줄어들었습니다.
올해 초 Apple이 “공간 컴퓨팅” 장치로 판매된 Vision Pro 헤드셋을 미국에 출시한 것조차 눈에 띄는 정서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3,500달러짜리 장치에 대한 수요가 냉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Apple은 출하량 예측을 하향 조정했다고 합니다.
스타트업 환경으로 돌아가면 투자 환경이 정말 쌀쌀해 보입니다. Crunchbase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약 4억 6,400만 달러가 AR, VR 및 메타버스와 관련된 기업을 위한 초기 성장 단계 자금 조달 라운드에 투자되었습니다. 이로써 2024년은 몇 년 만에 가장 낮은 자금 조달 총액을 기록하게 됩니다.
2021년 펀딩 피크 기간 동안 가장 큰 자금을 조달한 스타트업 대부분은 그 이후 신규 라운드를 마감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는 헤드셋 제조사인 Magic Leap과 증강 현실 게임 개발사인 Niantic이 포함됩니다.
올해는 활동이 조용하지만 일부 상당한 규모의 자금 조달이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4년 현재까지 가장 큰 AR 관련 라운드는 1월 자금 조달에서 7천만 달러를 모금한 증강 현실 안경 제조업체인 Rokid에게 돌아갔습니다. 캘리포니아 레드우드 시티에 본사를 둔 Rokid는 주로 작업장 및 산업 사용 사례를 위한 제품을 판매하지만 소비자 제품도 제공합니다.
또 다른 상당한 규모의 자금 조달은 1월 라운드에서 10억 달러 가치로 6천만 달러를 모금한 혼합 현실 안경 제조업체인 베이징에 본사를 둔 Xreal에 전달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Meta의 Quest 및 Apple의 Vision Pro에 대한 저가형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사라져가는 유행어
가상 현실 및 혼합 현실 장비와 플랫폼에 대한 활용이 부진한 것 외에도, 겉보기에 느린 자금 조달의 이면에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전문 용어 자체가 인기를 끌지 못했다는 점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자신을 메타버스 회사라고 표현하는 것이 벤처 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은 인공 지능에 중점을 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Apple조차도 Vision Pro를 홍보할 때 메타버스라는 용어 사용을 신중하게 피하고 대신 장치의 공간 컴퓨팅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가상 및 혼합 현실 장치의 채택이 가속화되면 벤처 투자자는 이 분야에 다시 관심을 기울이고 더 큰 규모의 점검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마도 그때쯤이면 야심 찬 스타트업은 AI 지원 비디오 시뮬레이션이나 공간 컴퓨팅 환경과 같은 다양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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