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료

마이크로 드라마, 중국 영화 산업을 뒤흔들다, 할리우드를 노린다

0 0
Read Time:5 Minute, 26 Second

갤러리에서 이 사진을 엽니다:

배우들이 7월 17일 중국 정저우의 한 병원에서 진행된 단편 영화 촬영 현장에서 리허설을 하고 있다.왕팅슈/로이터

중국 영주의 중세 성을 닮은 영화 세트에서 주젠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 산업을 혼란에 빠뜨리는 데 바쁘다.

69세의 이 배우는 호화로운 연회로 생일을 축하하는 부유한 가문의 가장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모르게 그 장면에 나오는 하인은 그의 친손녀입니다.

두 번째 반전은 주가 영화 촬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할머니의 달”은 수백만 명의 시청자를 휴대폰 화면에 붙잡아두고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잦은 줄거리 전환이 특징인 수직 촬영된 1분 길이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 드라마입니다.

“그들은 더 이상 영화관에 가지 않아요.” 주씨는 그의 청중이 대부분 중년 근로자와 연금 수급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휴대폰을 들고 언제든지 무언가를 보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로이터가 업계 관계자 10명과 학자, 미디어 분석가 4명을 인터뷰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50억 달러 규모의 마이크로 드라마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단편 포맷 비디오가 중국 영화 산업에 대한 강력한 경쟁자라고 말한다. 중국 영화 산업은 할리우드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크고 국유 China Film Group이 주도하고 있다. 그리고 이 추세는 이미 미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중국 문화 수출이 서구에서 인기를 얻는 드문 사례이다.

분석 회사 Appfigures에 따르면, 중국이 지원하는 주요 마이크로 드라마 앱 3개는 2024년 1분기에 Apple 앱스토어와 Google Play에서 모두 3,000만 번 다운로드되어 전 세계적으로 7,1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홍콩에 있는 마케팅 컨설팅 회사의 설립자인 애슐리 두다레녹은 “청중은 그만큼만 관심을 갖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짧은 영상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TV나 다른 긴 형식의 쇼에 할애할 시간이 줄어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디어 분석 컨설팅 회사 엔데이터에 따르면, 이 분야의 선두주자는 콰이쇼우(Kuaishou)라는 앱으로, 작년 중국 마이크로 드라마 상위 50개 중 60%를 차지했습니다.

콰이쇼우 부사장 천이이는 1월에 열린 기자 회견에서, 해당 앱에는 작년에 3억 뷰 이상을 기록한 68개의 타이틀이 있었고, 그 중 4개는 10억 번 이상 시청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약 9,400만 명(독일 인구보다 많음)이 Kuaishou에서 하루에 10개 이상의 에피소드를 시청했다고 말했습니다. Reuters는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검증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앱에서 첫 번째 에피소드는 대개 무료지만, 64개의 클립이 있는 ‘할머니의 달’과 같은 단편 드라마를 완성하려면 시청자가 수십 위안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기술 회사 바이트댄스가 소유한 TikTok의 중국 버전인 더우인도 마이크로 드라마 팬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샤오홍슈와 유튜브 경쟁자인 빌리빌리 등 다른 주요 중국 소셜 미디어 앱과 함께, 이 회사는 더 많은 앱을 만들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중국 기술 대기업 텐센트와 바이두의 지원을 받는 모회사인 마이크로 드라마 플랫폼인 릴쇼트가 최근 애플 미국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수 면에서 넷플릭스를 앞지르며 순위에 올랐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중국인 프로듀서 레이라 카오는 “중국이 이 청중을 먼저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할리우드는 아직 그것을 깨닫지 못했지만, 모든 중국 기반 회사는 이미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할머니의 달’을 비롯한 많은 인기 단편 드라마는 복수나 신데렐라처럼 가난에서 부자가 되는 여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출생 환경이 결정적이며 거의 기적적으로만 바뀔 수 있다는 이야기는 중국에서 상향적 이동성이 낮고 청년 실업률이 높은 시기에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26세의 시나리오 작가 카밀 라오는 “단편 드라마는 종종 어느 날은 하류 계층이었던 사람이 다음 날은 상류 계층이 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너무 부자가 되어서 예전에 자신을 모욕하던 사람을 모욕하게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오는 최근 전통적인 영화 산업에서 저임금의 주니어 프로듀서로 일하던 직장을 그만두고, 그녀가 묘사한 대로 더욱 역동적이고 계층적이지 않은 마이크로 드라마의 세계로 옮겼습니다. 그녀는 현재 미국 시장을 위해 각본을 쓰고 각색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이동성은 사실 지금 매우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사회적 현실로 인식합니다.”라고 Jiangnan University의 중국어 및 문학 조교수인 Xu Ting이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억만장자와 부유한 가족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모두가 권력과 부를 원하기 때문에 이런 유형의 이야기가 인기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반면에 미국 시장에서는 늑대인간과 뱀파이어에 관한 판타지 스토리가 특히 인기가 있다고 여러 창작자가 로이터에 전했다.

중국에서 극영화가 붐을 이루면서 공산당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2022년 후반부터 2023년 초까지 국가라디오텔레비전국 규제 기관은 “특별 정정 캠페인”을 조직하여 총 140만 편에 가까운 25,300개의 마이크로 드라마를 “음란물, 피비린내 나는, 폭력적인, 저속하고 저속한 내용”으로 인해 삭제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지도자 시진핑이 공산당에 대한 충성심과 이성애적 결혼과 같은 가치를 장려하는 가운데, 국유 중국 여성신문은 4월에 일부 단편 드라마가 “불평등하고 뒤틀린 결혼과 가족 관계를 흔한 현상으로 묘사”하고 “주류 사회 가치에서 벗어났다”고 불평했습니다.

6월에 정부는 일부 제작자에게 NRTA에 마이크로 드라마를 등록하도록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규제 기관은 이 기사에 대한 로이터의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영화의 상업적 성공의 핵심은 사람들이 출퇴근을 하거나 식료품점 줄을 서서 스크롤을 할 때 돈을 내도록 하는 줄거리 전개입니다. 에피소드는 종종 후크로 끝납니다. 예를 들어 남자친구가 다른 남자와 함께 있는 파트너를 발견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시청자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기 위해 다음 에피소드를 위해 돈을 내야 합니다.

배우 주 씨는 “이런 마이크로 드라마의 줄거리는 과장돼 있어요.”라고 말했다. “줄거리가 반전되고, 말도 안 되니까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많은 관객이 보고 싶어해요.”

주는 영화 애호가이며 “카사블랑카”에서 잉그리드 버그만의 열렬한 팬입니다. 그는 많은 마이크로 드라마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이 장르의 예술적 가치가 제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을 패스트푸드로 봅니다. 긴 드라마는 일종의 호화로운 식사이고, 마이크로 드라마는 패스트푸드입니다.”

하지만 열성적인 시청자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28세의 고객 서비스 담당자 황스이는 “연기가 좋고 남녀 주인공이 잘생겼기 때문에” 로맨틱한 단편 드라마를 보는 것을 즐겼다고 말했다.

그녀는 “소규모 드라마에 집착하기는 쉽다”고 말했다.

수직적 촬영과 소셜 미디어 앱을 통한 배포는 마이크로 드라마를 적은 간접 비용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 조사 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이러한 영화의 예산은 28,000달러(200,000위안)에서 280,000달러(200만 위안) 사이입니다.

중국 중부 도시 정저우에서 “할머니의 달”은 압축된 예산과 일정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로이터가 7월에 세트장을 방문했을 때 촬영일은 오전 2시까지 늘어났습니다. 그런 다음 제작진은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여 오전 7시에 다시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이 쇼는 단 6일 만에 촬영되었고, 밝은 미소와 끝없는 에너지를 지닌 근육질의 남자 주 씨는 촬영장에서 젊은 스태프들과 어울리기 위해 퇴근 후에 탁구를 친다고 말합니다.

중국 게임 대기업이자 마이크로 드라마도 제작하는 NetEase의 쇼러너인 저우 이(Zhou Yi)는 “전통적인 영화나 TV 시리즈를 배급하는 데는 2~3년이 걸리지만, 마이크로 드라마를 배급하는 데는 3개월이면 족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배우들의 급여도 상승했습니다. 주 씨는 주연은 하루에 280달러를 받았고, 대형 프로덕션의 주연은 이제 두 배 이상의 급여를 받을 수 있지만, 단역은 하루에 17달러에 불과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주는 1970년대에 근무하던 부대에 부속된 극단에서 연기를 시작한 은퇴한 철도 직원으로, 지금은 연금과 가끔씩 하는 연기 활동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중국 마이크로 드라마 제작자들은 중국에서의 문화 수출이 종종 어려움을 겪는 서구 시장에 눈을 돌렸습니다. NetEase는 작년에 LoveShots라는 앱을 통해 배포하는 미국용 프로덕션을 시작했습니다. 수출용으로 제작된 영화는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볼 수 없습니다.

서부를 위해 고안된 마이크로 드라마는 종종 로스앤젤레스의 제작 및 연기팀이 제작하고 현장에서 촬영합니다. 영어로 된 대본은 부, 바람둥이 파트너, 기적을 주제로 할 수도 있습니다.

LoveShots의 최신 단편 드라마 중 하나는 수년간 마비 상태에 있었지만 기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되찾은 여성에 대한 이야기이며, 그녀는 남편이 자신을 속이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신디케이트된 뉴스피드에서 편집되지 않은 자동 생성된 기사입니다. 파이에듀뉴스 직원이 콘텐츠 텍스트를 변경하거나 편집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About Post Author

Lucia Stazio

Happy
Happy
0 %
Sad
Sad
0 %
Excited
Excited
0 %
Sleepy
Sleepy
0 %
Angry
Angry
0 %
Surprise
Surprise
0 %

Related Articles

Average Rating

5 Star
0%
4 Star
0%
3 Star
0%
2 Star
0%
1 Star
0%
Back to top button